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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을파소 생각이 크는 인문학 18. 노동 - 노동자의 권리를 알아 보겠습니다?
    카테고리 없음 2020. 3. 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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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파소의 생각이 큰 인문학을 만자신감 봤어요.한권씩 스스로 오는 책은 앞서서 한 8권까지 스스로 왔습니다. 이번에 제가 온 책은 노동이라는 책입니다. 이생각이큰인문학은아이들에게유행가가많은책이고주제에대해서깊이들어주는책이라서좋네요.그리고 어렵지 않은 이야기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구성이 되어 매우 기쁩니다... 특히, 자신의 이러한 이야기를, 그다지 괜찮지 않은 우비씨가 설명해주기 쉬운 것도 마음에 들었습니다.울파소의생각이큰인문학시리즈는아이들이읽고스스로생각하는힘을키워주는책입니다. 어려운 책도 척척 읽을 수 있는 밑거름이 될 만한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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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 0대가 이해가 쉽도록 쓴 이수정 작가님은 공인 노무사밖에이라는 사람의 눈으로 세상을 보기 위한 편이라네요. 특히 본인의 청소년 노동에 관심이 있는 분으로 청소년들이 읽고 이해하기 쉽게 책을 쓰는 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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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의 목차를 볼까요??​ 제1장 노동은 무엇입니까?제2장 노동자는 어떤 얼굴을 하고 있습니까.제3장, 직장은 모두에게 평등할까요?제4장 하는 대로 일하고 주는 대로 받아야 할까요?제5장 건강하고 안전한 직장, 어떻게 만들까요?제6장, 우리가 여는 노동이 존중되는 세상은?목차만 봐도 노동이란 것에 대해서 필요한 이 이야기가 다음과 같습니다.제가 이 책을 딸이 읽기를 원한 이유는 아이가 노동에 대해 전혀 몰랐거든요. 기본 상식적인 선에서 소견을 해도 좋을 것 같은 부분도 모르고, 오히려 일상이 적당히 이해하기보다 노동에 대해 몰라서 책을 통해 경험하게 해주고 싶었습니다.저희집에서노동자는아빠뿐이에요, 엄마는가끔일하는프리랜서이고, 그런개념도모르는우비ᄏᄏ아빠가무슨일을하고, 회사에서왜월급을주는지, 어떻게주는지도잘모르는애한테노동자는뭐든지노동자의권리와함께의무도이해받는소중한책이될것같아요.초등학생도 고학년이면 지금은 알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인문학의 뒤를 이었습니다. 책을읽어서스스로소견하게해주는그런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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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가 아무리 빨리 변해도 변하지 않는 이야기가 되는 것!! 함께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서 타인의 노동을 존중하는 것, 일하는 사람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라고 합니다.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노동이란 무엇인지, 본인에게 노동이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봐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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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비 군이 갑자기 이런 질문을 했어요 어머니 사람이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을까요? (나는 역시 이 책을 보고 있는 스토리인가 했더니, 그게 아니라 숨을 쉬니까 아무것도 하지 않고 살 수 없다라고 스토리를 하고 있습니다.그런 우비군에게 이 질문에 좀 더 정확한 답을 줄 수 있는 소견이 큰 인문학 책을 추천하면서 읽어보라고 권했습니다.뒹굴뒹굴 할 때 정말 좋은데 이 세상 모든 사람이 뒹굴거리기만 하면 어떻게 되나요? 소견해 본 적 없죠? 갑자기 그러면? 어두운 하늘을 올려다보게 될 질문이 던져집니다 그 과일의 아이는 살찐다? www이 sound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노동없는 세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라고 스토리하는 아이들도 있겠지?? 예전에 만났던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이 생겨납니다. 세상에서 노동이 사라진 1은 없다고 합니다. 다행히 1죠? 그렇기 때문에 선택의 폭은 좁아지고 전문적이어야 합니다.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이 이야기로 노동이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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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마 전 읽은 아울북의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쁘지 않았던 시시포스 내용도 나쁘지 않게 와서 아기들이 재미있어했는데 예전엔 우리 나쁘지 않다는 하인, 유럽엔 노예라는 사람들이 노동 대신하고 노동을 재미없는 사람들이 하는 하나, 저주받은 하나가 되곤 했죠.이 내용을 쉽게 설명해 주는게 바로!!! 청소입니다. 환경미화원으로 청소를 주업으로 하나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청소는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좋은 하나가 되지만, 잘못해서 그 벌로 청소를 시킨다면 의미가 다르겠지요. 이렇게 노동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중세 기독교 사회에서는 노동에 대한 다른 생각을 불어넣기 시작했습니다.신을 가미시켜서 내용이네요. 신성한 노동을 싫어하는 사람은 게으르고 사리에 맞지 않는 사람에게 이쪽이 되겠죠. 그래서 요즘도 노동은 신선한 것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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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어떤 것을 노동이라고 부를까요?표준으로 움직이면 노동일까요?노동에 대한 설명을 라면 조림으로 설명해 주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집에서 끓여 먹는 라면과 라면을 좋아해서 라면집을 열어 만드는 라면은 엄연히 다릅니다.이러면서 많은 단어를 외우게 되었어요.라면집을 연 사람은 사장, 상자를 빌려준 사람은 건물주, 고용된 사람은 노동자로 불린다고 예기입니다.그런데 고용주나 건물주나 모두 일을 하는데 왜 고용된 사람만 근로자라고 부르는지 의문이 생기지 않습니까?생산수단의차이입니다.생산수단은 논 자신의 밭, 삼림 등 사람이 일해야 할 대상(노동대상)과 노동에 사용되는 기계 자체의 각종 도구(노동수단)를 합쳐 이르는 예기인데, 노동자는 이러한 생산수단이 없는 사람을 예측할 것이다. 즉 자신의 노동력을 공급하고 그 대가로 돈을 벌기를 예기하는 거죠.사실 처음 접하는 얘기가 무슨 말일까 해서 보고 있어요그래서 조금씩 조금씩 한단속씩 읽어가는 습관을 기르고 있는 중입니다. 이제 이런 책도 읽어야 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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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데 우리는 여기서 다시 생각해 볼 것이 있어요.노동은 물론 돈을 벌기 위해서 하는 건데 돈을 벌어야 노동이 가치가 있을까 생각해 줍니다.ᄒᄒ 쉽게 내용하면 가사노동 이라고 하죠? 어머니가 집에서 하는 꽃이 하나를 돈을 받는 가정부라는 직업도 있지만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자기 집 하나는 자기가 하지만 이 노동은 돈을 받는 하나가 아니잖아요, 이 설명만으로도 노동의 가치를 반드시 돈으로 測 수는 없다는 걸 알 수 있죠.노동이란 무엇인지 먼저 알아봤습니다. 아직 어린이는 모른다. 노동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대체로 노동은 이런 것이구나, 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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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내의 목소리를 봐서는 실수라고 생각했는데."잘 살면 아이 때문에 된다!"』 이는 1923년 5월 1쵸쯔은 제1회 어린이 날이었다.고 합니다. 이 날 이렇게 적힌 포스터가 배포되었다고 합니다. 네?요즘은 5월 5쵸쯔이 아이 날인데? 라는 생각이 듭니다. 왜 그랬는지 확인해 봅시다.이때가최초의제강점기였다고합니다. 방정환 선생님은 아이도 배움의 기회와 놀테테로울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노동절이었다 5월 1쵸쯔을 어린이 날로 정하고 기념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그 뒤 몇번을 거치고 최근에는 근로자의 날과 분리하고 5월 5쵸쯔을 어린이 날로 정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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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가 노동을 생각하면 뭐가 떠오르나요? 그냥 육체적인 노동이 떠오르지 않나요? 저도 그랬어요.우리는 육체를 사용하는 육체노동, 머리를 많이 쓰는 정신노동이라고 나누어 부르는데 사실 이것을 엄격히 구분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즉 이러한 노동을 구분하는 것은 의의가 없다, 1 하는 모든 사람이 노동자라는 것을 인식하면 좋을까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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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시재미있는게노동자,노동자,직장인,전문직종사자,생산직종사자등다양한말을쓰는데,이건다틀릴까요? 모두 같은 말입니까? 어떤 관계로 일을 하느냐에 따라 이름이 다를 뿐이란다.이러면서알바에대해서도알게되었는데요새TV에서선전으로알바몬의선전을자주보고알바라는단어는알게되었는데그게무엇을하는지는아이들은몰랐는데시각별로좋아할수있다는것에아이들은호감을갖게되죠.더 재미있는 것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어린이돌, 영화감독이, 영화배우, 체육선수가 노동자라는 사실!!!! 즉, 알고 있는 직업에 관한 모든 사람들이 노동자가 된다는 사실에 재미를 느끼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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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상 생활에 밀집한 정세에 대한 설명으로 노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아이들이 좋아하는 치킨과 피자, 짜장면 등 '우리 나쁘지 않다'는 배달의 천국입니다.배달이 스토리 쉽고 빠른 나쁘지 않은 것.옛날에는 배달원을 집집마다 두고 이용했지만, 요즘은 건건이 배달하는 하나가 언제나입니다. 즉 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곳이 생긴 겁니다, 그러면 그런 배달원은 노동자~~인데 그들의 사장은 누구일까요?1곳에 1개만 하지 말고 여러 위치를 1개 함께 하면 스토리입니다. 한번쯤은 친구들과 재미있게 생각해볼만한 부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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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을 하다 보면 별의별 일을 다 겪곤 해요.물론 어른이라면 이런 것을 대부분 알고 있어서 고쳐지지 않는 것에 짜증을 느끼지만, 아이는 이런 상황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같은 일을 해도 학력에 따라 월급이 다르고, 외국인 노동자라도 달라서 남자와 여자라는 성별차이이니까 달라서.. 이밖에도 많은 차별이 있었는데요...이 부분은 아이들을 이해시키기가 정말 힘들었어요! 대체 계속 '왜'라고만 하니까요. ᄒᄒ 노동자 차별과 함께 노동자의 권리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만, 노동자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서도 소견을 조금씩 해보자는 소견과 함께, 반복해서 책을 읽고 이해하도록 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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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서울 파소의 생각이 커지고 인문학 책은 아이들에게 주제에 대해서 알아야 할 예기를 11이 설명을 당싱무 잘 닦아 놓고 있어요 이해하기 쉬운 지문과 설명을 통해서 접근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노동이라는예기는어렵게느껴질수있지만그부분을풀어서초등학교고학년아이들이읽을수있게설명을해놓은부분들을보면서그동안설명을해주지 않았던부분을정확하고명확하게설명해줬기때문에많은도움이되고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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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밖에도 노동에 관한 많은 용어나 스토리가 숨어있는 책임입니다.아이들이 읽고 본인이면서 스스로 소견을 해봄으로써 본인이 소견을 정리하고 그 분야에 대해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책이라고 소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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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삶과 노동은 균형이 중요하다고 합니다.노동, 여가, 수면 이 모든 것이 조화롭게 어울리면 인간 다운 삶이 아니냐는 내용은 즐기면서 1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는 것을 내용하나요.노동자를 존중할 때 우리는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합니다.​ 노동은 가치 있는 1입니다. 노동을 하지 않으면 먹는 내용이라는 내용도 있으니까요!!! 좀 더 자신은 세상을 위해, 좀 더 인간다운 삶을 누리는 세상을 꿈꾸고, 무엇이 필요한지도 소견할 수 있는 재미있는 시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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